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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독서∙예능 리뷰

[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브랜딩, 브랜드 키우기, 창업, 관계구축

by 산티아고 바이브 2022.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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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르 / 데이브 버스, 순 위 (지은이)

2. 간단한 줄거리

• 이 책은 지속적인 차별성을 만들어내고 고객과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들이 활용하는 전략에 대해 설명

• 위와 같은 전략을 [아이코닉 어드밴티지]라고 부른다.


아이코닉 어드밴티지는 기업들이 경쟁상대를 이기고 고객들과 더욱 강력한 정서적 유대 관계를 구축할 수 이도록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차별적 특징과 연관성을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춘 전략

• 아이코닉 어드벤티지의 기회를 최대화 하고 싶다면 문제해결을 넘어 즐거움을 선사해야함

아이코닉 어드벤티지 전략은 상품과 서비스를 상징적으로 만드는 3가지 핵심 특성을 강화

(※ 상징적이라는 의미는 매우 중요, 소비자와의 정서적 관계가 있는 특성)

① 차별성 : 다른 상품과의 차별성 (시각적, 관점,경험 등)

② 브랜드 연관성 : 제품의 차별적 특징이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의미있는 관계를 강화, 더 큰 의미를 갖도록 함

③ 보편적 인지도 : 상징적 제품들은 차별적인 연관성을 통해 보편적 인지도를 지님 (대표상품이 되는 요인)

※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기업의 강점을 만들어주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이런 강력한 인간적 관계

※ 인간적 관계는 진정한 충성심을 유발, 비용 감소, 수익을 증가시키는 요소


• 차별적 요소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 투자는 필수

: 실험하고 실패하고 참고 견디는 과정이 필요 (나이키의 에어쿠션이라는 차별적 특징적 요소)

상징적이 된다는 것은 갈수록 빨라지는 소비의 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옛것을 혁신하는 것과 관련

• 대부분의 기업들은 상징적 브랜드가 의도적 노력이 아니라 우연히 성공한 것이라고 믿는 실수를 저지름

• 상징적 브랜드 피라미드 : 목적과 가치, 특성, 약속, 차이점

이중 차이점은 당신의 특징적 요소들이 결합되는 곳!


• 상징적 브랜드 언어는 제품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미적으로 고안된 중요한 특징적 요소들의 조합이라고 함

(여기서 특징적 요소를 즉각적으로 알아볼 수 없다면 효과가 없는 것)

• 상징적 디자인의 힘을 보여주는 또 다른 원칙은 원형 이론


• 상징적 특징 : 어느 누구도 제공하지 못하는 실체적인 무엇인가를 제공하는 것

(상징적 정체성 : 상징적 경험, 상징적 실루엣, 상징적 스타일, 상징적 특징, 상징적 감각 자극, 상징적 대변인, 상징적 관점)

상징적 관점 : 당신을 보여주지 않으면 고객들의 마음에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없다.

• 이는 경쟁 상품보다 관심을 끄는 좋은 방법

• 이를 위한 첫번째 단계는 이런 특징이 눈에 잘 띄고 시각적 또는 경험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도록 만드는 것

: 하지만 이런 특징은 단지눈에 띄는 것을 넘어 실질적인 편익을 보여주는 것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책은 말함

ex) 더 품위있는 절차, 고유한 기술, 특별한 구성요소, 기능적 디자인 요소 , 혜택 제공 등


※ 주목성을 창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

• (강화할 상품이나 서비스 또는 브랜드를 이미 가지고 있다면)

➪ 당신이 할 일은 상징적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요소들을 찾아내는 것

➪ 특징없고 갖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 무언가를 완전히 새로운 상품처럼 보이도록 만드는 것

➪ 선점자의 우위(FMA)은 가장 좋은 방법

※ 지속성을 창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

• 소비자들의 생활의 일부가 되도록 만드는 것과 관계

• 정서적으로 그리고 이성적으로 연관성을 만들어 내는 방법으로 지속성을 만들 수 있음

(지속적인 연관성은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것)

➪인간관계와 마찬가지로 브랜드와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도 시간이 중요

➪친숙한 브랜드들과 친숙한 사람들을 인식할 때 사람들의 뇌의 동일한 부분을 사용


관계가 있다고 느끼도록 하는 모든 이유

: 비슷한 관심사, 공통된 가치관, 공동의 경험, 자신에 관해 자부심을 느끼도록 하는 것, 정기적인 만남, 상호 존중 등

: 소비자들과 진정으로 관계를 구축하고 싶다면 소비자들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

※ 아이코닉 어드벤티지 프레임워크

: 주목성, 지속성, 확장성

※ 보편적 인지도를 구성하는 요소

1) 특징적 요소들에 대한 반복적 노출

: 소통방식과 행동방식에 일관성이 있다면 고객들은 상품의 특징적 요소들에 노출될 때마다 신뢰를 쌓아가게 될 것

: 일관성 있는 메시지는 당신의 브랜드가 경쟁자보다 뛰어나 보이도록 만들고 관심을 끌며 목표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도록 도움을 줌 (일관성은 자신이 누구인지, 즉 정체성을 깨닫는 것에서 나옴)

※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상징적인 특징적 요소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

※ 특징적 요소들은 상징적 브랜드 언어에 의해 정해짐


※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고 노력하지 말라

: 많은 대중과 관계를 맺으려는 시도는 평범하고 피상적인 것으로 끝남

: 공통적인 열정이나 관심을 가진, 잘 정의된 고객들을 확보할 경우 의미있는 과계를 맺는 것이 더 쉬움

: 목표고객 정의!

아이코닉 어드밴티지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싶다면 측정해야 함

피터드러커 "측정할 수 없다면 개선할 수 없다"

모든 것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해주는 지속성과 주목성 위에 구축되도록 해야 함

> 지속성과 확장성 강화를 위한 마케팅 계획을 세워야 함


•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상징적 제품이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틈새시장을 찾아내는 것

• 그 작은 영역 안에서 확장성을 늘리려는 노력에 집중해야 하

3. 느낀점

• 솔직히 번역본이라 문장을 이해하는데 너무 어려웠다..

• 그래도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고객과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것, 인간관계를 맺는것과 같다는 것을 깨달음

• 또 차별화를 위해서 나만의 특징적 요소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것, 나아가 고객에게 실제적 편익을 제공하는 것

• 우리가 자주쓰는 앱과 서비스 등을 생각해보면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들이 많다.

•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보기 위해 책에서 배운 내용들을 적절히 사용할 것이며 고객과 진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할 것이다.

https://www.instagram.com/santiago_vi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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